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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셋번들을 만들고 사용할 줄만 알지 설명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
이 참에 정리해보았다.
에셋(Asset) : 자원을 뜻한다.
번들(Bundle) : 묶음을 뜻한다.
즉, 어셋번들이란 자원을 묶은 것을 말한다.
유니티에서 에셋들은 빌드를 하게될 때 고유한 포멧으로 압축하고 보안처리가 되어 재빌드 전에는 수정할 수가 없다.
모바일 환경에서는 빌드를하고 스토어에 업로드하기 위해서는 절차가 필요하고
특히 애플의 경우 검수 기간이 상황에 따라 짧게는 하루 길게는 한 주 이상이 걸리기도 한다.
또한 게임을 스토어에 올리기 위해서는 용량이 제한된다.
요즘 게임은 1~3기가 정도나 되는 고용량인데 스토어에 올릴 수가 없다.
때문에 에셋번들을 만들어서 WWW를 통해 서버로부터 다운로드하도록 구현하는게 일반적이다.
모바일 게임을 설치해서 맨 처음 게임을 실행하면 타이틀에서 추가 다운로드를 묻는 팝업이 나타날 것이다.
스토어에서 다운받을 때 100메가 안팎의 용량으로는 우리가 흔히 즐기는 게임을 모두 담을 수 없기 때문에
추가 다운로드를 통해 필요한 어셋들을 다운받는 것이다.
빌드에는 정말 기본적인 에셋들만 포함된다.
회사 로고, 타이틀에 사용될 리소스, 최근에는 추가다운로드를 기다리는 동안 즐길 수 있는
미니게임 등의 기본적인 에셋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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