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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그래픽

랜더링 파이프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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렌더링 파이프라인

- 3D 정점 데이터들을 2D인 래스터 이미지로 변환하는 과정

 

래스터 이미지

- 픽셀들로 이루어진 2D 이미지를 말한다.

 

로컬 스페이스

- 3D 모델을 만들어서 로컬 좌표계에 띄우는 단계

 

월드 스페이스

- 3D 모델을 월드 좌표에 옮겨 장면을 구성하는 단계

 

뷰 스페이스

- 좌표, 색상, 조명 정보 등을 변화시켜서 카메라를 원점에 두고 하나의 축(+Z축)을 내려보도록 배치한다.

 

백 스페이스 컬링

- 화면상에 보이지 않는 뒷면을 후려친다.

 

조명

- 광원은 월드 스페이스 내에 정의된다.

- 뷰 스페이스 변환에 의해 뷰 스페이스로 변환된다.

- 물체에 명암을 주는 역할을 하여 사실감 있게 표현해준다.

 

클리핑

- 시야 절두체를 넘어가는 물체를 분리하고 추려낸다.

 

투영

- 원근 투영과 평행투영으로 나눈다.

- 뷰 스페이스에서 3D장면을 2D로 표현하는 과정을 말한다.

(n차원에서 n-1차원을 얻는 과정)

뷰 포트

- 프로젝트 윈도우의 뷰포트라 불리는 화면의 직사각형으로 변환되는 과정

(프로젝트 윈도우가 뭘 말하는건지.. 내가 이해하는 그 윈도우가 맞는지 모르겠넹..)

 

 

래스터 라이즈

- 스크린 좌표로 버텍스들을 변환하면 폴리곤 정보를 가지게 된다.

이 때 각각의 폴리곤을 출력하는데 필요한 픽셀컬러를 계산하는 과정을 말한다.

 

 

 

다람쥐와 포동포동이

 

 

 

 

RememberCook 9월 28일 정식 출시!

두번째 게임인 RememberCook이 출시되었습니다. 귀여운 캐릭터들이 나오는 간단한 게임이며 플레이어의 공간인지능력을 테스트하는 게임입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 받으실 수 있으니 많은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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