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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디자인패턴

FSM (유한 상태 머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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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한 상태 머신, 유한 상태 기계, FSM(Finite State Machine) 등으로 부른다.

- 말 그대로 '유한'한 상태를 정의하고 처리하는 구조다.

- 유니티3D의 경우 애니메이션 메카님, 플레이메이커 등이 대표적인 FSM이다.

- FSM은 게임개발에 있어서 굉장히 자주 사용되고 있다.

- 상태와 행동에 따라 독립적인 클래스로 제어, 교체가 가능하도록 하는 패턴이다.

FSM의 주요 개념은 아래와 같다.

- 상태(State)

- 전이(Change)

- 이벤트(Event)

- 행동(Action)

FSM의 주요 처리는 아래와 같다.

- StateEnter(상태 시작)

- StateExit(해당 상태가 종료되면서 처리해야할 것 구현)

- StateChange(상태 변경)

- Update(상태 체크)

State 종류가 Idle, Move, Atteck이 있다고 가정하자

1. 최초 상태 시작 (StateEnter(Idle)

2. 상태 체크 (Update)

3. 입력 (Event)

4. 상태 종료 (StateExit(Idle)

5. 상태 변경 (StateChange(Move))

아래 자료는 참고 사이트에서 캡쳐해온 것이다. 자료를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참고 출처

 

디자인패턴 ) FSM- 유한상태머신(Finite State Machine)

FSM- 유한 상태 머신(Finite State Machine) 유한 상태 머신이라고해서 상태를 기반으로 동작하는 개념의 방식을 말한다. 상태를 기반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한 번에 한 개의 상태만 처리가 된다. 상태에 기반한 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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