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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기본기

GUI (ezgui-ngui-ug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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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GUI (Next-Gen UI)

- UGUI가 나오기 이전부터 많은 개발사가 사용하던 플러그인

- 레퍼런스가 많다

- 다양한 크기의 화면에 최적화시키기 쉽다 (비교적)

- 정적인 화면에 최적화가 잘되어 있다.

- 동적 할당을 할 때 Sprite를 다시 그리기 때문에 비효율적

UGUI (Unity GUI)

- Unity Engine (4.6 이후부터) 내에서 제공하는 UI System

- 추가 구매 없이 바로 사용 가능

- 직관적인 UI 구성요소 간의 Depth 조절

- Canvas 단위로 Draw Call이 관리됨

- Sprite Atlas 관리 (폴더 단위로도 가능)

- Particle Rendering 문제가 있음

- Tweening을 기본으로 지원하지 않음

- 소스 코드가 공개되어 있음 (https://bitbucket.org/Unity-Technologies/ui)

- UI 확장 Asset도 쉽게 구할 수 있음

- 비공식 UI 확장 Component도 소스가 공개되어 있음 (https://bitbucket.org/UnityUIExtensions/unity-ui-extensions)

- 동적 할당이 편함

 

위 내용은 구글링하면서 발견한 참고자료를 그대로 옮겨놓았다.

현재 기준으로 업계 지인들을 통해 확인해본 것을 취합해보니

라이브중인 프로젝트를 제외하고 신규 프로젝트들은 대체적으로 UGUI를 사용하고 있었다.

라이브중인 프로젝트는 개발기간을 고려해보면 NGUI를 쓰고 있다는 것을 납득할 수 있다.

(UGUI가 나온 초반에는 성능 이슈가 많이 제기되어왔었다. 반면에 NGUI가 레퍼도 많고 성능면에서 장점도 많다. 물론 단점도 많지만)

하지만 현재는 다르다. UGUI의 성능이 계속해서 개선되고 *NGUI는 더 이상의 버전업이 없다

(NGUI 개발자가 유니티로 가서 UGUI 개발에 참여했다고 한다)

* 최근에 찾아보니까 20년 2월에 올라온게 있더라. 버전이 2018, 2019 등으로 바뀌었는데

뭔가 이것저것 업데이트 하고는 있더라.. 하지만 계속 NGUI를 사용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많은 프로젝트들이 UGUI로 개발되고 있으며 UGUI도 유튜브나 구글링을 통해 레퍼가 꽤 있다.

(듣기로는 업계 동향이 NGUI에서 UGUI로 갈아탄지 꽤 됬다고 한다.)

과거에는 EZGUI가 대세였는데 EZGUI의 버전업이 더이상 없고

(대세라고 하지만 NGUI와 큰 차이는 없었던걸로 기억한다.)

NGUI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발전하다보니 NGUI가 대세가 되었다.

그러다 NGUI가 더이상의 버전업이 없고 UGUI가 발전하기 시작하며 대세를 이루고 있다.

참고 출처

 

NGUI & UGUI

NGUI (Next-Gen UI) UGUI가 나오기 이전부터 많은 개발사가 사용하던 플러그인 레퍼런스가 많다 다양한 크기의 화면에 최적화시키기 쉽다 (비교적) 정적인 화면에 최적화가 잘되어 있다. 동적 할당을 할 때 Spr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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