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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게임

모바일 게임 사용자 분석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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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 사용자 분석을 찾아보았다.

 

이제껏 가지고 있는 짧은 지식으로만 분석을 한것 같아 이 참에 공부도 할 겸

 

각종 분석 사이트들을 찾아보았다.

 

찾아본 분석 사이트가 몇개 있는데 그 중에 앱애니(App Annie)라는 사이트를 가입해서 보았다.

 

알기론 가장 대표적인? 일반적으로 많이들 사용하는 분석 사이트다.

 

구글 스토어, 앱스토어, 윈도우 등등 국가별 카테고리 별로 상세한 정보들을 알 수 있는데

 

아쉽게도 무료로 보려고 하니 제한되는게 너무 많아서 자세한 분석 정보는 알 수가 없었다.

 

단순히 인기, 매출 순위 같은걸 보고 싶으면 게볼루션을 보는게 좋은거 같다.

 

두번째로는 App Ape Lab 이라는 사이트를 찾았다.

 

게임메카처럼 게임신문 비슷한 느낌인 사이트인데 유저분석을 잘 정리해서 포스팅했길래 참고해봤다.

 

해당 월 말 즈음에 이전 달 게임 시장 리포트를 작성하는 것 같다.

(1월 말 기준으로 12월 게임 시장 리포트가 최신)

 

우선 해당 사이트에서 나와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몇가지만 살펴보자

 

1. 성별 게임 사용자 비율

참고 : App Ape Lab

- 11월 대비 여성의 비율이 소폭 증가했고 특히 50대 이상이 증가했다고 한다.

(여성 +1.1% 남성 -1.1%)

 

2. 연령별 게임 카테고리 선호도

- 연령별 선호도는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몇몇 분석 사이트마다 조금식 다른 결과가 있었지만 대체적으로 비슷하게 나오는거 같다.

 

10대

- 아케이드 -> 액션 -> 캐주얼 -> 어드벤처 -> 퍼즐 -> 시뮬레이션 순

20대

- RPG -> 퍼즐 or 액션 -> 아케이드 -> 캐주얼 -> 보드 순

30대

- 퍼즐 -> 액션 -> 캐주얼 -> 아케이드 -> RPG -> 보드 순

40대

- 퍼즐 -> 아케이드 or 액션 -> 캐주얼 -> 카드 -> 어드벤처 순

50대

- 퍼즐 -> 카드 -> 보드 -> 아케이드 -> 캐주얼 -> RPG 순

 

 

주관적이지만 내 경험을 토대로 보자면...

트위치나 유튜브 등 게임 관련 BJ들의 영상을 시청하는 시청자들이 참여하는 콘텐츠를 보면

비교적 최근에는 어몽어스가 전 연령대 모두에게 가장 큰 인기를 얻었다.

 

10대의 경우 마인크래프트 관련 컨텐츠가 지속적인 인기를 끌었고 작년에는 어몽어스가 크게 인기를 끌었다.

(어몽어스를 하는 10대들을 보니 주로 모바일로 게임을 하는것 같았다. PC의 경우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 구매를 해야하지만 모바일의 경우 광고 시청만하면 돈을 쓰지 않아도 되니 아마 경제적인 부분도 이 나이대 유저들의 선호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가 되지 않나 싶다.)

(주로 모바일로 하는것 같다고 했지만 앱플레이어를 이용해서 PC에서 모바일게임을 하는 경우도 많다.)

 

20대의 경우 현재 VR Chat이 생각보다 높은 시청률을 보였다.

생각보다 여성 비율도 많은 게임이고 만화 캐릭터들을 아바타로 사용해서 오글거리는 많은 상황극을 연출하기도 했다.

(글로벌적으로 많은 젊은 유저들이 즐기고 지금도 유튜브나 트위치 컨텐츠로 많은 영상들이 쏟아져나오고 있다.)

(어떤 방송인은 이 게임을 통해 소개팅을 주선하기도 하더라..)

 

30대가 아마 가장 가지각색으로 게임을 즐기는 것 같다.

(은근히 RPG를 즐기는 사람이 적다. 롤이나 배그 같이 지속적으로 캐릭터를 키우는 게임이 아니라 시간내서 즐길 수 있는 대전류 게임들을 많이 선호하는것 같았다.)

 

40대 이상의 경우 고포류, 퍼즐류, 하드한 RPG 등 크게 세가지로 나뉘는것 같다.

경험상 고향에 있는 어머니 가게(치킨집) 손님들(주로 공장 다니시는 분들)이 하는 게임들을 보면

짧은 휴식시간에 잠깐잠깐 즐길 수 있는 고포류나 퍼즐류를 즐겨 하셨다.

몇몇 분들에게 여쭤보니 '그냥', '시간 떼우기 좋아서' 등으로 대답을 해주셨다.

 

그리고 약 1년전 즈음에 '라이즈 오브 킹덤'이라는 전략 게임을 즐겼는데 여기 연맹(길드) 사람들을 보면

40,50대들이 굉장히 많았으며 대부분 고과금러들이었다.

이들이 게임에 돈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면 남들과의 앞도적인 차이, 전투력 자랑, 게임에서의 본인의 영향력

과시욕에 의해 많은 금액을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위 정보들은 아직 정확한 분석이 어려워 주관이 많이 섞여있어 어느정도 걸러서 보시길 바란다.

조금 더 정확하고 객관적인 분석은 아래 링크를 통해 파악해볼 수 있다.

(물론 더 정확하려면 돈을 내야한다.)

 

2020년 12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리포트

앱에이프(App Ape)에서는 정기적으로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리포트에서는 퍼블리셔별 MAU 순위, 전체 사용자층 분석 등을 통해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하

ko.lab.appa.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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