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벡터
- 크기와 방향을 가진 물리량을 뜻한다.
(수학에서 벡터는 이보다 더 다양하지만 딱 이정도만 알고 있어도 문제는 없다.)
내적
- 두 벡터의 곱셈이다.
- 벡터의 방향이 얼마나 일치하는 지의 용도.
- 두 벡터 사이의 각도를 구할 수 있다.
- 물체가 앞에 있는지 뒤에 있는지 구분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 물체가 시야각 내에 위치하는지 구분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자신의 시야각을 a라고 지정했을 때 a / 2 보다 크다면 시야 내부에 위치한다는 것)
벡터A(x,y)와 B가 있다고 가정.
내적 계산 공식 : (A.x * B.x) + (A.y * B.y) = 결과
외적
- 공이 벽에 부딪혔을 때 튕겨져나가는 방향을 구할 수 있다.
- 물체가 왼쪽에 있는지 오른쪽에 있는지 구분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벡터A(x,y,z)와 B가 있다고 가정.
외적 계산 공식 :
x = (A.y * B.z) - (A.z * B.y)
y = (A.z * B.x) - (A.x * B.z)
z = (A.x * B.y) - (A.y * B.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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