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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기본기ㆍ자료구조

메모리 풀과 오브젝트 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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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모리 풀

- 메모리를 미리 확보해놓고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 빈번한 메모리 할당/해제가 일어날 때 최적화를 하기 위해 사용한다.

 

# 오브젝트 풀

- 메모리처럼 오브젝트도 미리 확보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게임에서 풀링이라는 개념으로 자주 사용되는 최적화 기법이며

예) 한 화면에 총알이 10개까지 나타날 수 있음

방법1. 총알을 발사할 때마다 생성. 화면 밖으로 나가면 파괴를 반복

방법2. 총알을 미리 10개 만들어 놓음. 총알을 발사할 때 총알 하나를 활성화하여 사용하고

화면 밖으로 나가면 파괴가 아닌 비활성화. 이를 반복

 

방법1은 매번 생성과 파괴를 반복하기 때문에 자원 소모가 크고 게임 중간중간 버벅거릴 수도 있다.

방법2는 로딩하는 시간이 조금 길어지는 단점이 있지만 총알을 미리 확보하여 재사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게임 중간중간에 버벅거리지 않는다.

 

 

다람쥐와 포동포동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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